Science of Human Learning

숨마투스단기

다른 과목/교수님 보기

교수 이미지 교수님 약력 커리큘럼 대표강의
  • 행정학회
  • 수강 후기 배너_위계점
  • 프리패스 배너
  • 학습질문게시판

    글보기
    행정학... 고생 많이 했습니다ㅠㅠ
    작성자 kiou**** 작성일 18.08.23 조회수 225

    제목 그대로 행정학 때문에 고생 많이 했습니다ㅠㅠ

     

    처음에 1타라고 추천을 받아서 타 강사님 2분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했었습니다. 분명 추천해주신 분들께서는 해당 강사님과 잘 맞았겠지만 전 자꾸 점수가 잘나오지 않았습니다. 처음에 한 강사님의 책을 구매했는데, 강의는 좋았습니다. 하지만 책이 키워드식이라서 저와 맞지 않았습니다.(한국사가 키워드식이었는데 안 맞아서 몇 개월 공부하다가 기본서를 서술식으로 바꿨거든요..)

    그래서 또 다른 강사님 교재로 공부 중이었는데,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해봤지만 기본서가 짜깁기식이라서 기출문제집과 다른 점을 모르겠었습니다. 기출문제집 내용도 간단해서 흐름 잡기에 역부족이었습니다. 강의도 저랑 너무 안 맞았구요. 진짜 고민이 너무 많았습니다. 7급을 준비하는지라 행정학이 필수과목이라서 방어라도 해야겠는데 점수는 안 나오니까요… (제가 타 강사님을 비방하는 게 아니라 저와 맞지 않는 겁니다. 다른 분들은 수험에 적합하다며 좋아하시기도 했으니 저랑 안 맞는 거겠지요.)

     

    낙담하고 있는 중에 가족이 공시생 시절에 봤던 알파행정학 기본서를 보게 되었습니다. 9급으로 들어가서 2년 전 7급이 된 가족이 보던 기본서라 좀 오래된 거였어요. 책을 봤는데 제가 딱 원하던 기본서였어요. 카페에서 수험에 맞지 않는 책이라는 댓글을 본 적 있는데, 제 생각에는 가장 수험에 잘맞는 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.

     

    짜깁기식이나 키워드식인 기본서가 잡지 못했던 흐름을 제대로 잡아준다고 생각했습니다. 추천하던 책과 강의만 따라갔던 제가 참 한심스러웠습니다. 직접 보고 직접 선택했어야 했는데 말입니다. 그래도 하루 아침에 기본서를 바꿀 수 없어서 타 강사님 기본서와 옛날 알파행정학 기본서를 펴놓고 강의를 들었습니다. 제가 궁금해하던 부분을 딱 설명해 주시더라구요. 제가 PBS, PPBS 부분을 아는 것 같은데 자꾸 틀리기에 위계점 강사님의 올인원 강의에서 해당 부분만 찾아봤습니다. PBS가 나올 그 당시 상황을 얘기해주시면서 다음 이론이 나와서 달라진 특성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. 그 다음부터 계속 궁금한 부분이 있을 때마다 찾아봤습니다. 배경지식이 생기면서 이해가 되더라구요. 이해가 되니깐 점점 암기할 게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. 그리고 문제가 풀리더라구요. 이걸 안 것이 이번 연도 5월이었습니다ㅠㅠ 단추를 잘못 끼운 게 거의 마무리할 단계에서 발견되었던 것이죠.

     

    그래도 다행인 건지 모르겠지만.. 하고 싶은 직류가 생겨서 어차피 새로운 과목과 함께 1년 더 공부해야 된다는 겁니다. 2019 국가직 7급 향해서 공부할 거구요. 행정학은 위계점 강사님으로 고정하고 강사님과 합격까지 쭉 가려고 합니다. 19 기본서랑 기출 곧 구매해서 올인원 강좌 쭉 들으면서 공부 다시 하려 합니다.

     

    추천 받는 것도 좋지만 직접 책도 보고 강의도 들어보고 정하시길 바랍니다. 주변에서 좋다는 약이 나에게는 안 맞을 수도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네요ㅠㅠ 행정학 점수 안 나와서 고민하는 분들 많은 것 같은데 위계점 강사님 강의도 들어보세요. 저처럼 잘 맞으면 고민을 덜 수 있을 겁니다. 전 지금 숨마투스 프리패스 듣고 있습니다. 환급형이 아니라서 굳이 나중에 합격수기 쓸 필요 없는데 19년 국가직 7급 합격해서 꼭 합격수기 쓸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려 합니다.

    진짜 다들 파이팅이예요! 잘할 수 있을 거예요~

    목록